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발리여행 준비 2] 트래블월렛 카드 발급 및 사용 방법

by Emmi 2023. 9. 16.

   오늘은 발리 여행 필수 준비물 트래블월렛 카드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해요. 예전에는 당연히 환전을 준비했었지만 요즘은 트래블월렛 카드를 만들어서 현지에서 직접 결제하거나 ATM에서 현금을 뽑아서 쓰는 것이 대세랍니다! 여행 필수 준비물이라고 할 수 있는 "트래블월렛" 카드 어떻게 만들고 쓰면 될지 알려드릴게요!

 

트래블월렛이 뭘까?

  트래블월렛은 어플 이름인데요. 트래블월렛을 설치하고 카드를 발급받으면 원하는 국가의 외화를 미리 카드에 충전하여, 원하는 시점에 해외결제 수수료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예요. 사용해 보기 전에는 막연하게 편하겠다 생각했었다면, 트래블월렛을 사용하며 여행을 다녀온 지금은 신세계를 경험한 느낌이에요!


트래블월렛 설치하고 사용하기

  먼저 어플을 검색하여 설치해 주세요. 가입 절차가 그리 까다롭지는 않아요. 신분증과 어플과 연결해 줄 유효한 계좌가 있으면 금방 가입이 되어요. 가입하면서 카드를 함께 신청해 주시면 며칠 내에 실물 카드가 집에 도착한답니다.

 

트래블월렛-카드

 

트래블월렛 충전한도

  어플에서 원하는 외화를 충전하여 쓸 수 있는데, 충전 한도가 정해져 있어요. 모든 외화를 합산하여 1,800,000원까지 충전이 되는데요. 생각보다 적은 금액이지만 충전금을 좀 사용하여 여분이 생기면 그만큼 바로 더 충전하여 쓸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어요.


트래블월렛 충전하기


  먼저 여행할 국가의 통화를 검색하여 선택한 다음, 충전할 금액을 입력해 주세요. 그러면 한국 원화로 얼마인지 환산된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금액을 확인한 후 생각한 만큼보다 적거나 많다면 조절하시면 되겠죠?

 

트래블월렛-카드-충전

 

  이렇게 충전 금액을 입력하셨으면 '다음'을 눌러주세요. 처음 가입하며 연결해 둔 연결계좌에서 얼마만큼이 빠져나갈 것인지 '최종출금금액'을 확인하신 후 '충전하기'를 눌러주시면 패스워드 확인 후 바로 출금이 되어 트래블월렛에 충전됩니다.


트래블월렛 카드 현지에서 사용하기

  발리를 여행하는 동안 제가 들렀던 가게나 식당들은 전부 트래블월렛 카드 사용이 가능했어요. 카드를 사용하며 결제 오류가 난 적도 없었고요. 또한 Tap to Pay라고 하죠? 카드를 꽂지 않아도 간단하게 갖다 대는 것 만으로 결제 가능한 매장이 많아서 편리했어요. 특히나 싱가포르에서는 전부 탭투페이가 가능해서 더 편리했네요.


트래블월렛 atm에서 현금인출

  여행동안 대부분의 결제는 카드를 이용하여 했지만, 현금을 사용할 일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었어요. 저의 경우에는 현지에서 일일투어를 해주신 가이드님에게 비용을 현금으로 드리기 위해 인출했었어요. 좋은 서비스를 제공받고 팁을 드리고 싶을 때도 현금이 필요하고요. 혹시나 카드 결제에서 오류가 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에 현금이 어느 정도 필요하죠.


그래서 저는 공항에서 입국하여 짐을 찾자마자 보이는 ATM에서 현금을 좀 인출했답니다. 한 번에 인출 가능한 금액이 크지는 않았지만 (Rp2,500,000) 어차피 많이 뽑을게 아니었기에 괜찮았고요. 많이 뽑으시려면 여러 번에 나눠서 뽑으시면 되겠죠. 공항의 ATM 또는 은행과 연결되어 있는 ATM 기기를 이용하여 뽑으시면 안전할 거예요.

 

 

트래블월렛 이용내역 확인하기

  충전을 하시고 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얼마가 남았고 어디에서 얼마를 결제했는지 궁금하시겠죠? 그럴 때는 어플에 들어가서 첫 화면에 나오는 '이용내역'을 눌러 확인하시면 되어요.

 

트래블월렛-카드

 

  제가 실제로 발리 여행을 하며 사용한 내역 중 일부분인데요. -마이너스 부호가 붙어있는 금액이 결제하여 사용한 금액이고요. +플러스가 붙어있는 파란색 숫자는 충전 또는 환불된 내역이랍니다. 호텔에서 디파짓을 결제했던 부분이 체크아웃할 때 바로 환불되어 들어왔어요.

 

트래블월렛 남은 금액 환불하기

  여행을 끝내고 나면 잔돈이 남아서 골치 아플 때가 있어요. 어떻게든 공항에서 사용해버리려고 하거나, 다음여행을 위해 보관하곤 했었는데요. 트래블월렛을 사용하니 전혀 그런 고민이 없었어요. 남은 금액이 아무리 적은 금액이어도 깔끔하게 환불된답니다.

트래블월렛-카드-환불

내 지갑을 들어가면 이렇게 남은 금액이 보이고 그 위에 환불하기 버튼이 보이시죠? 환불하기를 누르고 '환불신청금액'을 입력해 줍니다. 전액환불을 눌러서 남은 금액이 없이 다 환불받을 수도 있고요. '전액환불'을 누른 후 '환불하기' 버튼만 누르면 충전할 때와 마찬가지로 쉽게 환불 완료! 바로 연결된 계좌로 돈이 입금됩니다.



정말 편리했던 트래블월렛 카드, 집에 오는 길에 싱가포르를 경유해서 왔는데요. 경유지에서도 바로 공항을 나서면서 싱가포르 달러를 충전하여 유용하게 사용한 후 남은 금액은 깔끔하게 환불했어요. 그랩어플에도 트래블월렛 카드를 등록하여 싱가포르 공항과 시내를 편하게 오갈 수 있었죠. 제가 사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교통카드로도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정말 편리하죠?


이상 너무 맘에 들어서 여기저기 추천하고 싶어서 쓴 트래블월렛 사용후기였습니다!

발리 여행기도 함께 읽어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